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척시원병원

CHEOK SPINE CARE HOSPITAL

십자인대파열

십자인대파열

무릎 관절 안에는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가 있어 허벅지와 종아리 뼈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십자인대

전방십자인대 손상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속에서 종아리 뼈가 앞으로 밀리지 않도록 고정시켜 무릎 관절을 안정화하는 하며 회전 운동의 중심 축 역할을 통해 다리가 과도하게 회전되는 것을 막습니다. 하지만 후방십자인대에 비해 가늘고
충격에 약해 더 쉽게 파열되고 파열 시 그 손상의 정도가 크게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뚝'하는 소리와 찢어지는 느낌이 들면서 붓고 통증이 나타나지만 며칠이 지나면 부기와 통증, 불편감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이 때 나아졌다고 생각하여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연골 파열까지 진행되어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x-ray, 관절액을 뽑거나 MRI 촬영, 관절경 등을 통해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전만증, 후만증등은 물론 이로 인한 전신 기능의 이상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의 주요원인

  • 01

    사고

  • 02

    격렬한
    스포츠 경기

  • 03

    낙상

후방십자인대 손상

후방십자인대는 정강이뼈가 대퇴골에 대하여 뒤로 이동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관절이 과도하게 신전되거나 정강이뼈가 뒤쪽으로 위치가 변할 때,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넘어질 때 등에서 잘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통증과 함께 많이 부어 오르며 얼마 지나면
통증과 부기가 가라앉고 불안정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방사선 검사나 관절경 검사, MRI 등을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