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시원병원 척추디스크 관절


디지털통증치료센터

홈 센터안내 디지털통증치료센터

만성통증 치료법

근육내 자극 요법(IMS)은

근육내 자극 요법(IMS)은 근육의 일정 부위에 바늘을 넣어 신경 반사를 일으킴으로써 신경의 잘못된 정보전달 시스템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물리치료나 재활치료가 신경 반사에 의한 효과임이 증명됨에 따라 이보다 더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신경반사를 일으키도록 고안된 치료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침을 이용하는 동양의학에서 응용된 것이지만, 현대의학의 해부학 및 신경생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초과민된 신경을 치료하는 IMS

우리 몸의 경보체계인 통증은 매우 정교하지만 때로는 오작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는 경보체계를 맡은 신경이 오랫동안 손상되어 신경이 '초과민'한 상태로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하여 신경 끝에 붙은 센서가 잘못 작동되는데, 이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IMS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시술법으로 통증을 줄이는 과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변성된 근육을 치료하면서 발생하는 근육이완 효과이며, 다른 하나는 침자극과 전기자극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진통 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 재발하는 통증에 유용

IMS의 대상환자는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두통, 요통, 오십견, 관절통 등 근골격계 질환 , 다친 후 생긴 통증이 수주가 지났는데도 남아있는 경우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이 몇 주 혹은 몇 달의 간격을 두고 자주 재발할 때 등에 유용합니다.

중증 환자들은 주당 한시간 내외의 치료로 척추 주위의 근육을 모두 풀어주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이학적,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신경절의 척추 주위근과 해당 분절의 근육내 압통점에 침을 시술하는데, 필요에 따라서는 침 끝에 전극을 부착하여 시술할 수 있습니다.
3회에서 5회만 치료하여도 중증의 환자가 객관적으로 현저하게 통증이 가시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프롤로테라피(증식치료)

영어의 "증식(proliferation)"과 "치료(therapy)"의 합성어인 "프롤로테라피"는
근골격계 질환의 근본적 원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비교적 부작용이 적은 주사요법으로 척추증,
만성경추 및 요추염좌, 천장관절염좌, 견관절의 각종 건염, 테니스 엘보우, 아킬레스건염 등 인대와 힘줄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관절과 만성통증 등 모두 치료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롤로테라피 원리

대부분의 만성 근골격계 통증의 원인은 손상되고 약해진 조직에서 유래 되고, 강한 외상에 의해 늘어난 인대 조직은 원래의 길이로 되돌아 갈 수 없어 관절의 불안정한 상태에서 만성통증이 유발되기 쉽습니다.

이를 프롤로테라피로 치료하는 방법은 덱스트로즈라는 20%의 포도당과 국소마취제인 리도케인의 혼합액을 통증 부위에 주입합니다. 그러면 약물과 아픈 곳의 세포간에 삼투압의 차이로 통증 주위의 세포에서 탈수가 일어나고 이로 인해 세포 주변에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때 인체의 면역반응이 일어나면서 아픈 곳 주변 세포들에 성장인자가 생성됩니다. 이 성장인자란 힘줄과 인대를 구성하는 콜라겐 성분이기 때문에 약해진 힘줄, 인대가 다시 튼튼해져 근골격계의 통증도 함께 없어지게 됩니다.

즉 프롤로테라피는 만성적으로 약해진 힘줄과 인대를 재생시키도록 약물을 주입하여 이들이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주사요법입니다. 손상된 힘줄과 인대를 강하게 만들어 만성통증을 근본적으로 치유합니다.

프롤로테라피 적응증
  • 척추증
  • 만성경추 및 요추염좌
  • 천장관절염좌
  • 견관절의 각종 건염
  • 테니스 엘보우
  • 아킬레스건염
  • 스포츠 손상
신경 차단술

신경차단술은 척수신경, 말초신경, 뇌신경, 척수신경절, 교감신경절 등에 국소마취제나 혹은 염증을 감소시키는 약제를 투여하여 신경 내 자극 전도를 정상화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이는 통증을 전달하는 통각신경을 차단하고, 아픈 부분의 국소순환을 개선시키며, 통증의 악순환을 일으키는 통증 반사로를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통증 부위와 증상에 따라 많은 방법이 있는데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성상신경절 차단술, 흉부 및 요부교감신경절 차단술, 복강신경총 차단술, 상?하복신경총 차단술, 외톨이 신경절 차단술, 삼차신경 차단술, 안면 및 설인신경 차단술, 상완신경총 차단술, 상지 및 하지 말초신경 차단술, 경막외 차단술, 지주막하 차단술, 신경근 차단술, 추간관절 차단술, 대/소후두 신경 차단술, 견갑상신경 차단술, 액와신경 차단술 늑간신경 차단술 등이 있습니다.

간혹 신경 차단술이라는 이름으로 인하여 신경 기능을 상실하게 하거나 마비시키는 것으로 오인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것은 과민하고 예민해진 신경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거나 디스크 등에 의하여 눌려서 부어있는 신경의 부기를 빼내고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치료 적용이 다양한 신경 차단술
  1. 급.만성 요통

    -요추간판 탈출증

    -척추 후관절증

    -척추관 협착증

    -천장골 관절증

    -급성 요부 염좌

    -좌골신경통

    -척추수술 후의 통증

    -척추뼈 압박골절

  2. 두경부 질환

    -편두통 등 만성두통

    -삼차신경통 등 안면통, 안면경련

    -목 디스크 등 각종 경부의 통증

    -오십견을 비롯한 어깨의 통증 및 등과 가슴의 통증

  3. 대상포진,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및 난치성 신경병증성 통증
  4. 근근막 통증 증후군
  5. 암성통증
  6. 꼬리뼈, 항문, 성기 및 사타구니 등의 통증
  7. 퇴행성관절염 및 각종 관절염에 의한 통증
  8. 기타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각종 통증
TPI(압통점주사요법)

압통점주사요법(Trigger Point Injection)은 아픈 부위 즉 통증유발점에 주사하는 요법으로 흔히 담이나 만성 근육통 치료에 사용됩니다.

압통점주사요법은 1회 시술 시 압통점에 1~3곳 정도 주사 하며, 환자 상태에 따라 시술 횟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통증 유발점이란 국소적으로 근육이나 근막 속에 손상이나 염증이 일어나 통증을 유발하는 아주 작은 압통점으로 손상이 장기화가 되면 섬유화가 이루어지거나 딱딱한 띠 모양을 형성하고, 심한 통증이 일어 납니다.

이러한 통증유발점에 섬유화를 차단하거나 혈액 순환, 통증 물질 제거 하는 물질을 주사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기타 다른 물리 치료 요법들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보조적인 요법으로 쓰입니다.

보톡스 통증 치료

보톡스는 상한 통조림이나 썩은 고기에서 발견되는 혐기성 세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 생산하는 신경독소입니다. 보툴리눔균의 7종류의 신경독소(A~G)중 A형 독소를 주로 정제한 것이 보톡스입니다.

실제로 보톡스라는 이름은 미국의 제약회사인 앨러간(Allergan)이 시판하고 있는 근육수축 주사제의 제품명이지요.

이 독소를 근육에 주사하면 신경전달물질의 전달을 막아 근육 움직임을 일정기간 마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치료 목적으로 이용할 때는 인체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용량 이하를 사용하여 주사 부위의 근육만 국소적으로 마비시키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보톡스 사용의 역사

보툴리눔은 1895년 처음 발견되었으며 1991년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보톡스의 근육 마비의 원리를 이용한 사시, 안면 경련 등에 사용하도록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피부과와 성형외과 의사들이 이 주사제로 치료한 환자들의 눈가에서 주름이 없어지는 진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미용적 용도로도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치료 효과의 연구가 거듭되면서 편두통 및 근막동통증후군 등의 통증 치료에도 보톡스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보톡스 통증 치료

I보톡스 통증 치료는 근막과 피하층에 주사하여 통증만 제거하는 방법으로 편두통 등의 만성통증에 이용됩니다.

편두통은 머리 한쪽이 맥박과 함께 욱신욱신 쑤시고 아픈 전형적인 만성 염증성 통증입니다. 보톡스는 이러한 만성 염증성 통증의 유발물질인 서브스턴스 P와 글루메이트의 분비를 신경말단에서 억제시키고 두피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근육이 뭉쳐져서 생기는 근막동통증후군은 목, 어깨, 허리 등 컴퓨터를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는데, 보톡스를 통증이 일어나는 근육에 주사하면 2, 3일 뒤에 통증이 감소하고 7일이 지나면 효과가 최대로 나타납니다. 치료효과는 약 6개월간 지속됩니다.